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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주요 발달 현상 아동기 주요 발달 현상 아동기 ( 7세 ~ 11세 ) 1. 신체의 성장이 느려진다. 2. 체력과 운동기술이 더욱더 신장된다. 3. 유아기의 자기 중심성이 사라진다. 4. 기억력과 언어기술이 증가한다. 5. 자아개념이 발달한다. 6. 친구가 생활의 중심이 된다. 아이들의 특성을 파악하면 아이들의 심리를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답니다 유아기의 자기 중심성이 사라지고 친구들과의 단체 활동이 지속되기 때문에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양보하는 마음, 이타심 등이 발달됩니다. 급격한 신체의 발달이 있었던 유아기에 비해 신체의 성장이 비교적 느려집니다 하지만 체력과 운동 기술은 더욱 발전하기 때문에 다양한 신체 활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억력과 언어기술이 증가하기 때문에 특히 이 시기에 다양한 언어 표현과 기억력 훈련.. 더보기
영유아 발달의 원리 영유아 발달의 원리 1. 기초성의 원리 (초기 발달의 중요성) : 어릴 때의 경험이 그 후를 위한 초석적인 의미를 가진다. : 더 어렸을 때 영양실조에 걸린 영아의 경우 그 후 발달 장애가 더 심하다 "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2. 적기성의 원리 : 인간의 발달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3. 누적성의 원리 : 아동이 성장과 발달에 한 번 결손이 생기면 다음 단계의 발달에 더 영향을 끼친다 " 부익부 빈익빈" : 에릭슨의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의 형성 모자 관계가 부모, 형제, 가족, 이웃, 친구, 집단, 국가, 인류애까지 누적적으로 작용 공부에 실패 > 동기 저하 > 다음 학습 실패 > 동기 저하의 심화 4. 불가역성의 원리 : 한 단계에서 잘못된 것의 영향이 후 단계에 잘한다고 해서 전 단계.. 더보기
인간 발달의 원리 인간 발달의 원리 1. 발달의 일반적 원리 - 순서성 :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ex) 영아의 언어 발달 : 옹알이 > 한단어 > 두단어 > 간단한 문장 사용 - 방향성 :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ㅇ 두미 발달 원칙 : 머리 > 발 방향으로 진행 ex) 영아들은 머리를 가눔 > 몸을 가눔 > 앉음 > 걸음 ㅇ 근원 발달 원칙 : 중심 > 말초로 발달이 진행 ex) 팔 > 손목 > 손 > 손가락 움직임 ㅇ 세분화 발달 원칙 - 일반적인 것 > 특수한 것, 전체 > 세분화된 활동으로 진행 - 미분화된 활동 > 세분화된 정밀한 활동 ex) 과자를 집기 위해 팔과 손바닥 이용 > 엄지와 집게 사용 - 비동시성 :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일정하지 않은 속도로 진행된다 ex) 생후 첫 1년간 .. 더보기
인간의 인지 능력에 따른 연령 구분 인간의 인지 능력에 따른 연령 구분 출생시 ~ 2세 : 감각 운동 단계 : 감각과 행위 (보고, 만지고, 입에 넣는 등 ) : 낯가림 : 대상영속성 2세~ 7세 : 전조작기 : 단어와 이미지로 대상을 표상 : 논리적 추리보다 직관을 사용 : 장난감 놀이 : 자기중심성 : 언어 발달 7세~ 11세 : 구체적 조작기 : 구체적 사건에 대한 논리적 사고 가능 : 구체적 유추 이해, 수리적 연산 가능 : 보존 개념 : 수학적 변환 12세~ 성인기 : 형식적 조작기 : 추상적 추리 가능 : 추상적 논리 : 성숙한 도덕성 - 피아제(Piaget) - 더보기